모토로라 엣지40 쿠팡에서 구입했습니다. 기존에는 서브폰으로 엣지30을 사용 중이었습니다. 저의 경우 엣지30을 사용하면서 크게 불편한 점은 없었어요. 단 한 가지 무선 충전만 빼고말이지요. 메인 폰으로 사용하는 기종이 전부 무선 충전이 되는지라 별 거 아닌 것 같아도 충전 선을 꼽꼬 뽑는 것 귀찮더랍니다.
쿠팡의 배송은 워낙 복불복이라 어쩔 때는 너무 과포장을 어쩔 때는 이걸 포장이라고 한 것인가? 하는 의문이 들 정도의 포장 실력을 보여주는데요. 이번에는 뽁뽁이 처리도 하고 나름 신경? 써서 왔습니다.
가성비의 폰인만큼 포장도 박스도 간소합니다. 씰도 정상적으로 붙어 있었고요.
보호필름 왜 없지?
모습을 드러낸 모토로라 엣지40입니다. 조금 의아스러운 부분은 상세페이지에는 케이스와 보호 필름이 제공된다고 나와있는데 케이스는 있었지만 보호필름은 없었습니다. 일단 문의를 넣어 놨는데 연휴기간이라 연휴가 끝나고서 답변을 받을 듯합니다만.. 이 부분에 대해서 여러 많은 사람들이 문의를 한 것으로 미루어보아 보호필름이 원래 안 들어가는 것에 무게가 실리고 있긴 합니다.
인더박스에 보호필름이라고 분명히 적혀있습니다. 흠흠..
무선충전
박스에 들어있는 68w의 충전 속도를 지원하는 충전기입니다.
엣지30도 33w 인가 속도를 지원해서 무선 충전이 없어도 큰 불만 없이 사용을 했었는데 이것은 굉장합니다.
물론 무선 충전의 90% 이상 사용하는 저는 거의 사용할 일이 없지만요.
아예 충전기에 68이라는 숫자가 각인되어있습니다. 충전 속도에 대한 모토로라의 자신감을 엿볼 수 있는 부분입니다.
참고로 무선 충전은 15W를 지원합니다.
aptX 코덱 미지원
C타입 이어폰이 들어있네요. 무선 이어폰을 정리한 지가 언제인지 기억도 안나는 시점에서 감회가 새롭습니다. 엣지
30의 장점 중에 하나가 aptX코덱을 지원하는 것이었는데요 엣지 40의 경우 AP가 미디어텍이 들어가서 퀼컴에서 제공하는 코덱이 지원되지 않습니다.
듀얼심 미지원
듀얼심 지원을 기대하신 분들이 많겠지만 싱글심만 지원하는 모델입니다. 저는 듀얼심을 쓸 일이 없기 때문에 상관없지만 듀얼심이 필요한 분들은 다른 모델을 찾아보심이.. 합당할 것 같습니다.
메모리 용량
엣지30의 경우 128g였는데 두 배의 용량인 256g입니다. 별도의 외장 메모리 슬롯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메인으로 쓰는 폰의 경우도 전부 외장 메모리는 미지원이라 그리고 현재 쓰는 폰들의 합계 용량만 1T가 넘기에 저에겐 굳이 큰 용량이 필요 없습니다.
이건 케이스가 들어 있는 박스입니다. 투명 케이스입니다. 별로 맘에 안 들어서 알리에서 검은색 젤리로 하나 구매했습니다.
무게
위가 엣지40 아래가 엣지30 입니다. 물론 제 아이폰에 비하면 깃털 같지만 엣지 30의 최대 장점 중 하나가 바로 무게였는데요.. 아 엣지40에는 심이 들어간 상태라 0.0몇 정도 빠리려나요? 암튼 전작에 비해 무게가 좀 늘었어요. 살짝 아쉬운 부분입니다. 엣지30 이래도 되나 싶을 정도로 가벼워서 상대적으로 가장 무거운 아이폰 프맥을 가지고 다녀서 더 그렇게 느껴졌을 지도 모르겠습니다.
AP
엣지30은 퀼컴의 프로세서가 아닌 미디어텍 디멘시티 8020 프로세서가 탑재되었습니다. 스냅드레곤 865 정도의 성능이 나온다는 말이 있습니다. 갤럭시 S20에 들어간 프로세서입니다. 저에겐 서브폰이기에 큰 의미는 없으나 아까도 말씀드린 것처럼 aptX의 코덱이 살짝 아쉽긴 하지만 제 하드웨어 자체가 고성능 귀를 탑재하고 있는 것은 아니라 그려려니 합니다.
좌가 엣지30 우가 엣지40 입니다 엣지 30이 좀 더 플랫 합니다.
후면입니다. 약간 인조가죽? 비슷한 재질인데요 촉감적으로는 나쁘지 않습니다.
외부적 요소는 그렇게 큰 차이가 없습니다 폰의 측면인 엣
지 부분이 40이 좀 더 갤럭시 엣지와 비슷하네요.
엣지인 만큼 엣지라이트가 빛을 발하네요.
엣지30에 비해서 조금 더 슬림해진 모습입니다.
일단 저는 엣지30에서 바꾼 가장 큰 이유가 무선 충전입니다. 그래서 바로 무선 충전을 해봤습니다.
무선 충전은 플립5를 충전하는 데 사용하고 있는 충전기에 올려봤습니다. 그런데 충전이 잘 되는가 싶다가 에러가 발생하네요.. 충전기 패드에서 살짝 벗어나게 거치를 해야 정상적으로 충전이 되었습니다. 이건 충전기 문제인지 모토로라 엣지40의 문제인지 정확히 알 수는 없어서 다른 충전기에서 확인해 보기로 했습니다.
일단 가장 많이 이용하는 차량의 무선 충전 패드에 올려봤습니다.
한참을 놔두어도 에러는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사무실에 있는 다른 무선 충전기에도 거치를 해보았지만 이상 없이 충전이 잘 되었습니다. 결론은 제가 사용하고 있는 충전기가 모토로라 엣지 40이랑 호환성이 떨어지는 것으로 결론을 지었네요.
카메라
저는 이 폰으로 사진을 찍을 일이 거의 없기 때문에 성능을 따지는 것이 무의미 하지만 스펙상 1.4의 조리개 값으로
상당히 밝습니다. 몇 컷 찍어본 결과는 아래와 같아요
무보정으로 몇 컷 찍어봤습니다. 결코 나쁘지 않습니다.
주관적인 결론
요즘 출시되는 기함급 폰들은 너무나도 성능이 좋습니다. 물론 메인 폰으로 사용해도 일반적인 사용 환경에서는 전혀 지장이 없겠지만 메인폰보다는 서브폰의 용도에 살짝 더 맞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고요. 가성비는 정말 훌륭한 친구라고 생각됩니다. 약 37만 원에 IP68, 15w 무선충전, 68w의 고속 유선충전, 256g 내장메모리 정도면 매력적이라고 생각합니다. 가볍게 사용하실 분들이라면 추천드립니다.